교육기부를 통한 실천적 지식전달이 의사소통역량 및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actical Knowledge Delivery through Educational Donation on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ractical Knowledge Delivery through Educational Donation on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 Authors
- 박상규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 Keywords
- education donation; practical knowledge; communication; interpersonal competence; 교육기부; 실천적 지식; 의사소통; 대인관계 유능성
- Citation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2, no.3, pp.183 - 195
- Journal Title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183
- End Page
- 1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66
- DOI
- 10.35184/kshce.2018.22.3.183
- ISSN
- 1229-9294
- Abstract
- 이 연구는 교육기부를 통한 실천적 지식전달 후 의사소통 역량과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G 대학교의 1-3학년 학생 중 6개 초등학교의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학생 총 94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의사소통 능력 평가 도구는 이석재 등이 대학생 및 성인의 생애능력 중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는 Buhrmester, Furman, Wittenberg와 Reis가 개발한 대인관계 유능성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실천적 지식전달 후 의사소통역량 및 대인관계 유능성에 대한 사전과 사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교육기부를 통한 실천적 지식전달 후 의사소통 역량의 분석결과를 보면 의사소통 역량 중 창의적·개방적 의사소통, 주도적 의사소통, 타인의 관점 이해에 대한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기부를 통한 실천적 지식전달 후 대인관계 유능성의 분석결과를 보면 관계형성 및 개시,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 관리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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