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VR(Virtual Reality)교육콘텐츠(범죄예방)의 실재감 및 교육효과성 측정도구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Validity of Measuring Tools for the Reality and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VR Educational Contents(crime preven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alidity of Measuring Tools for the Reality and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VR Educational Contents(crime prevention)
Authors
황보근이완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범죄심리학회
Keywords
Virtual Reality (VR); Existence; Educational Effectiveness; Learning Effect; Learning Continuance; Learning Transition; Reliabilit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가상현실(VR); 실재감; 학습효과; 학습지속성; 학습전이성;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itation
한국범죄심리연구, v.14, no.3, pp.173 - 186
Journal Title
한국범죄심리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73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72
DOI
10.25277/KCPR.2018.14.3.173
ISSN
1738-899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VR)기술을 이용한 교육컨텐츠의 교육효과성에 연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하여 교육효과성 측정도구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2017년 공군장병 278여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서는 교육효과성 하위변수로 실재감, 학습지속성, 학습전이성, 학습효과의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등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VR 교육컨텐츠의 교육효과성은 신뢰도 분석의 경우 실재감이 .841, 학습효과가 .945, 학습지속성이 .936, 학습전이성이 .936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모델 적합도는 낮았다. 따라서 추가적인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12개 항목으로 구성된 VR 교육컨텐츠의 교육효과성 척도를 구성하였고, 모델도 통계적으로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다. VR교육컨텐츠의 교육효과성 척도는 향후 VR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각종 교육컨텐츠의 실재감과 교육효과성을 측정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