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에 관한 실증연구Impact of perceived servicescape on facility and event satisfaction in HRD centers

Other Titles
Impact of perceived servicescape on facility and event satisfaction in HRD centers
Authors
정명준심창섭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eywords
연수원; 서비스스케이프; 시설만족; 이벤트만족; HRD center; Servicescape; Facility satisfaction; Event satisfaction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7, no.6, pp.111 - 124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111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05
ISSN
1226-8747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시설인 연수원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수원은 최근 공급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인 접근은 매우 미비한 상태로 학술적 접근을 통한 이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의 제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수원을 방문한 이용자 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각된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시설만족, 이벤트만족의 영향관계를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지각된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세부차원은 청결쾌적성, 심미기능성, 안전성의 세 가지 세부차원으로 구분된다. 이 결과는 호텔, 컨벤션, 레스토랑 등 다른 환대산업과 연수원이 지닌 물리적 환경이 시설의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세부차원을 지닐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의 세 가지 세부차원, 즉 청결쾌적성, 심미기능성, 안전성은 모두 시설만족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결쾌적성과 안전성은 회귀계수와 유의수준에 있어 심미기능성보다 응답자들의 시설만족에 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의 연수원에 대한 만족은 이벤트에 대한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들이 연수원에 대해 만족할수록 워크숍, 세미나, MT, 수련회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하나의 독립된 유형의 환대시설로서 연수원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Changsup photo

Shim, Changsup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