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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협력적 자기조절 능력, 학업성취도의 관계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Authors
이한샘서은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academic achievement; college students; 의사소통능력; 협력적 자기조절능력; 학업성취; 대학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5, pp.959 - 97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5
Start Page
959
End Page
9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2
DOI
10.22251/jlcci.2018.18.15.95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핵심적인 역량으로 꼽히는 의사소통능력과 협력적 자기조절능력, 그리고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6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한 달간 자기보고식 검사를 진행하였다.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사소통능력이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의사소통능력과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의사소통능력 및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며, 아직 대학 교육에서 개인적 학습역량 향상에 집중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능력, 협력적 자기조절능력, 학업성취도에 따른 군집 유형 분석 결과 4가지 유형의 군집(세 요인 모두 높은 집단, 세 요인 모두 낮은 집단, 의사소통능력과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은 낮으나 학업성취도가 높은 집단, 의사소통능력과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은 높으나 학업성취도는 낮은 집단)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업성취도와 의사소통, 협력적 자기조절 능력이 일치하지 않는 집단에 대한 대학 차원의 교육적 지원 계획이 필요하다는 교육적 함의와 대학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협력적 자기조절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방안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논의에서는 이와 같은 소통과 협업능력을 반영한 대학 교육의 방향성 설정과 실질적 교육방안에 대한 탐구의 중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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