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그릿과 자아탄력성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연구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between grit and self-resilience of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between grit and self-resilience of college students
- Authors
- 서은희; 김은영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grit; learning strategy; self-resilience; college students; 그릿; 자아탄력성; 학습전략; 대학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6, pp.107 - 12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6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3
- DOI
- 10.22251/jlcci.2018.18.16.10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서 주목받고 있는 그릿과 자아탄력성에 초점을 두고, 학습상황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대학생의 그릿, 자아탄력성, 학습전략의 관계를 탐색하고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G대학교 학생 37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설문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 우선 각 변인들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시행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따랐다. 연구결과, 그릿은 자아탄력성과 학습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습전략은 자아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릿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 변인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업장면에서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학습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학습자의 자아탄력성을 개발하기 위해 그릿 같은 심리적 요인과 학습전략을 포함한 학습적 요인을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긍정심리학적 요인을 강조한 학습지원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긍정심리학의 개념들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