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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쟁점 -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데이터를 중심으로 -Identifying Major Issues of Tourism Analysis Using Big Data : Focused on Mobile and Credit Card Data

Other Titles
Identifying Major Issues of Tourism Analysis Using Big Data : Focused on Mobile and Credit Card Data
Authors
심원섭최승묵심창섭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빅데이터; 관광 빅데이터; 이동통신 데이터; 신용카드 데이터; Big Data; Tourism Big Data; Mobile Data; Credit Card Data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0, no.3, pp.3 - 22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3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33
ISSN
1226-8054
Abstract
관광 분야 전 영역에서 ICT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빅데이터를 관광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관광 분야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학술연구는 대부분 SNS 및 포털 등 소셜데이터 분석에 한정되어 있어 이동통신, 신용카드 등 다른 유형의 빅데이터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의 관광 분야 활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관광 분야에서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관광 빅데이터,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관광 분야에서 빅데이터가 실제로 활용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빅데이터는 기존 방식으로 수집된 관광통계가 지닌 취약점을 보완하여 시의성 있고 효과적인 관광전략 및 관광정책의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이들 빅데이터가 태생적으로 지닌 한계 및 관광 분야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쟁점에 대해서는 충분한 학술적 논의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향후 빅데이터 관광분석의 발전을 위한 네 가지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빅데이터와 다른 유형의 자료와의 연계를 통한 상호보완이 요구된다. 둘째, 관광분야 빅데이터 활용의 범위가 현재보다 확장될 필요가 있다. 셋째, 빅데이터가 관광 분야에서 체계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산관학 협력이 필요하다. 넷째, 개인정보이자 공공자산으로서 관광 빅데이터의 공익적 활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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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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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Changsup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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