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5세 일반아동의 도상적 제스처 이해 및 산출 특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현주-
dc.contributor.author김영태-
dc.date.available2020-02-27T14:42:1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8-07-
dc.identifier.issn1226-58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71-
dc.description.abstract목적: 제스처는 조기 의사소통 중재 시 유용한 수단으로 간주되고 있으나 중재를 위한 실증적 자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접평가를 통해 어린 아동의 제스처 상징에 대한 이해와 표현 특성을 살펴보고 임상적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제스처 상징은 낱말과 같이 그 지시대상과 일대일대응을 이루는 도상적 제스처이다. 방법: 연구대상은 3-5세 일반아동으로 연령대별 20명씩 총 60명이었고, 성별은 일대일로 통제하였다. 선정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지시대상의 형태와 행위, 지시대상에 대한 행위자행위를 본떠 작성한 제스처 이해 및 표현 검사를 실시한 후, 이해정확도와 산출률을 분석하고, 유형 및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어휘점수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결과: 첫째, 제스처 이해정확도는 유형 및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 아동은 형태 제스처를 행위 제스처나 행위자행위 제스처에 비해 더 잘 이해했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이해정확도 또한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제스처 산출률은 유형 및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 아동은 형태 제스처를 다른 두 제스처 유형에 비해 적게 산출하였고, 3세 아동은 행위 제스처와 행위자행위 제스처를, 4세 아동은 형태 제스처를 더 많이 산출한 반면, 5세 아동은 세 유형의 제스처를 골고루 산출하였다. 셋째, 제스처 이해정확도와 제스처 산출률은수용 및 표현 어휘점수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3-5세 어린 아동은 제스처 상징을 적절히 이해하고 산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의사소통중재에 제스처를 사용할 경우 지시대상의 어떤 속성을 본떠 제스처로 표현할 것인지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어치료학회-
dc.relation.isPartOf언어치료연구-
dc.title3-5세 일반아동의 도상적 제스처 이해 및 산출 특성-
dc.title.alternativeCharacteristics of the Iconic Gesture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in 3- to 5-year-old Children With Typical Developmen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5724/jslhd.2018.27.3.0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언어치료연구, v.27, no.3, pp.107 - 122-
dc.identifier.kciidART00237291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22-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title언어치료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주-
dc.subject.keywordAuthor도상적 제스처-
dc.subject.keywordAuthor제스처 이해-
dc.subject.keywordAuthor제스처 산출-
dc.subject.keywordAuthor제스처 검사-
dc.subject.keywordAuthorIconic gesture-
dc.subject.keywordAuthorgesture comprehension-
dc.subject.keywordAuthorgesture production-
dc.subject.keywordAuthorgesture tes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