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참여적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행을 통한연구자와 참여자의 교량 만들기Bridge construction by Researchers and Participants for the Participatory Parents Education Program

Other Titles
Bridge construction by Researchers and Participants for the Participatory Parents Education Program
Authors
정미라강수경이순행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arent education program; participatory parents education program; action research;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적 유아 부모교육; 실행연구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2, pp.773 - 80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2
Start Page
773
End Page
8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89
DOI
10.22251/jlcci.2018.18.12.77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참여적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연구자와 참여자가 협력하여 실천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부모교육에 참여한 유아의 아버지 4명, 어머니 9명을 목적 표집하였다. 부모교육은 경기지역 공립유치원에서 2017년 3월부터 8월까지 격주로 총 9회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 면담, 부모토론자료, 연구자 저널, 현장일지, 기타 자료 등이다. 자료분석은 에믹코딩과 구조코딩의 순환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참여적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행을 통한 연구자와 참여자의 협력과정은 ‘부모의 관점에서 경청하기’, ‘부모의 관심에 다가가기’, ‘부모와 친해지기’, ‘부모와 함께 실천하기’로 주제화되었다. 연구자와 참여자의 교량을 만들어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및 성찰과정에서 새롭게 이해하게 된 주제들을 논의하고, 참여적 유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