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의도적 통제, 사회적 양육행동,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유아-교사관계 간의 관계Relationships among parents' effortful control, social parenting-behavior,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s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ffortful control, social parenting-behavior,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s
Authors
이미나강수경김민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부모 의도적 통제; 유아 의도적 통제; 부모 양육 행동; 유아-교사 관계; parent’s effortful control; child’s effortful control; parenting style; child-teacher relationship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8, no.3, pp.289 - 30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289
End Page
3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27
DOI
10.18023/kjece.2018.38.3.012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 450명과 교사 82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의도적 통제가 유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 450명과 교사 8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3.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의도적 통제는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을 높이고 아버지의 의도적 통제는 아버지의 사회적 양육행동을 높이는 정적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과 아버지의 사회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높이는 정적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갈등에는 부적 영향력을, 친밀감에는 정적 영향력을 나타냄이 확인되었다. 셋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의도적 통제는 부모 각각의 사회적 양육행동을 거쳐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간접적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사회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거쳐 유아-교사 갈등 관계에 간접적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부모의 사회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거쳐 유아-교사 관계에서의 친밀감에 간접적 영향력을 가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