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기질과 효능감이 교사와 남아 간 관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eacher's Temperament and Efficacy on Teacher-Boy Relationship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er's Temperament and Efficacy on Teacher-Boy Relationship
Authors
김민정김경숙이미나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교사 기질; 교사 효능감; 교사-남아 관계; Teacher temperament; Teacher efficacy; Teacher-boy Relationship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5, no.2, pp.367 - 384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367
End Page
3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63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기질과 교사 효능감이 교사-남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76명과 3, 4, 5세반에 재학 중인 만 3~6세 남아 2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남아 관계에서 친밀감은 교사의 기질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은 없었으나, 교사 효능감 중 개인적 효능감이 친밀감에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남아 관계에서 갈등은 교사 기질의 의도적 통제와 외향성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남아 관계에서 의존성은 교사의 민감성이 교사-남아 관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기질과 효능감을 고려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나 교사연수에서 다루어져야 할 교육 내용에 대해 제시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