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학교 적응과의 관계 :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s School Adaptation in the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Ability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s School Adaptation in the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Ability
- Authors
- 이미진; 김지신; 조희원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Psychological Control; School Adaptation; Emotion Regulation Ability; mediating effect; 심리적 통제; 학교 적응; 정서조절능력; 매개효과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5, pp.469 - 480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8
- Number
- 5
- Start Page
- 469
- End Page
- 4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06
- DOI
- 10.21742/AJMAHS.2018.05.02
- ISSN
- 2383-5281
- Abstract
- 연구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학교 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소재 초등 5, 6학년 506명이었으며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학교 적응에 대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아동의 학교 적응에 유의하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대하여 유의하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은 학교 적응에 유의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은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특히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학교 적응관계에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적인 역할을 검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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