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의 다문화민감성과 다문화교육역량의 관계에 대한 교원학습문화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s’ Learning Culture on Inter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Competence of the Elementary Teachers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s’ Learning Culture on Inter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Competence of the Elementary Teachers
Authors
박인숙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민감성; 다문화역량; 교원학습문화; teachers’ learning culture; inter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education compete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233 - 25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233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07
DOI
10.22251/jlcci.2018.18.10.23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민감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다문화민감성과 다문화교육역량과의 관계에서 교원학습문화의 조절효과를 탐색해 보기 위해, 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에 대한 다문화민감성의 영향을 알아보고교사의 다문화민감성과 다문화교육역량과의 관계에서 교원학습문화의 조절효과가 어떠한지에 대해 구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경력 3년 이상의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조사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에 적용할 측정도구를대학원 이상의 학력과 3년 이상의 교사경력을 가진 현직 초등교사 2인에게 1차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 다문화교육역량은 다문화 민감성의 모든 하위요인인 상호작용 참여, 문화차이 존중, 상호작용 자신감에 의해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영향을 줌으로써 다문화민감성을 지닌 교사는 타문화에 대한 지식습득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게 되어 타문화권학생들의 지도역량이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문화민감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원학습문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조절변수로써 작용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교사의 교원학습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민감성을 증진시켜 다문화교육역량을 제고시키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다문화민감성과 다문화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교사들이 올바른 신념과 자질을 갖추고 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것이 관건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