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Behavior Problems: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Behavior Problems: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uthors
오한나김종훈이희연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의 자아탄력성; 내재화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 교사-유아관계; ego-resilienc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eacher-child relationship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29 - 5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29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14
DOI
10.22251/jlcci.2018.18.10.2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지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82명과 담당하고 있는 만 3-6세 유아 459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관계 중 친밀감은 높아지고 갈등 관계는 낮아지며 유아의 문제행동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와 유아 간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은 낮아지며 갈등 관계와 의존 관계일수록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문제행동 간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갈등과 의존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간 갈등 및 의존 관계의 매개 역할을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을 더욱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유아 자아탄력성 및 교사-유아 간 관계의 증진과 갈등 완화를 통해 유아 문제행동의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