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신규 운전자 배출을 위한 운전면허 학과시험제도 개선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엽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5:41:13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68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58 | - |
dc.description.abstract | 1991년 이후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는 감소 추세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2015년 기준, [인구10만명당 사망자수]로 환산하면 아직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 수준이다. 따라서 향후 도로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 금년 초, 문재인 대통령도 향후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도로교통사고의 원인은 인적•도로환경적•차량적 요인 등 3개 측면에서 분석된다.그런데 전문가들의 연구결과, 그 중 약 95%가 [인적요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를 OECD 교통선진국 수준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인적요인] 측면에서의 효과적인 개선대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그중에서도 도로교통에 관한 법규지식과 준법의식을 충분히 갖춘 [우수한 신규 운전자의 배출]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현행 [운전면허 학과시험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대책을 검토하였다. [학과시험 합격점수 기준]과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합격 점수의 적정 기준] 및 [학과시험 불합격자에 대한 재 응시 제한 기간 설정] 등에 관하여는 교통선진국과의 비교법적 연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1) 운전면허 학과시험 합격점수 기준은 1종•2종 구분 없이 [90점]으로 상향 조정 2) 학과시험 불합격자에 대해서는 [3일간 재 응시 제한기간 설정•운영 3) 학과시험 종료후 응시생 요구 시 [틀린 문항 확인•열람 시스템] 구축•운영. 다만, 본 연구에서는 설문 조사 표본 선정 시 일반국민이 아닌 [특별교통안전교육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조사 결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에 대해서는 다소 한계가 있다. 경찰청등 관련 기관에서는 본 논문의 주제인 운전면허 학과시험제도 개선방안을 포함, 종합 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적극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빠른 시일 내 OECD 교통선진국 수준으로 감소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찰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경찰학회보 | - |
dc.title | 우수한 신규 운전자 배출을 위한 운전면허 학과시험제도 개선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river's License Written Test System to Improve New Driver’ Driving Abilit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경찰학회보, v.20, no.2, pp.31 - 6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41366 | - |
dc.citation.endPage | 66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title | 한국경찰학회보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백승엽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운전면허 학과시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합격점수 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 응시 제한기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인•열람시스템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ad Traffic Accident Fata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ver&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License Written T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ceptance Point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aking Limit Peri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firming &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viewing System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