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사례-‘글로벌 시민교육’ 강좌를 중심으로Development and executing case of the liberal art course for fostering global citizenship of college students - focus 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executing case of the liberal art course for fostering global citizenship of college students - focus 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Authors
- 정슬기; 허혜경; 김혜수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글로벌 시민교육; 글로벌 시민의식; 토론수업; 교양교과목;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lobal citizenship; discussion; liberal art courses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2, no.2, pp.89 - 107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89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68
- ISSN
- 1976-3212
- Abstract
- 대학생의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사례 -‘글로벌 시민교육’ 강좌를 중심으로정슬기(가천대학교) 허혜경(가천대학교) 김혜수(경희대학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글로벌 시민교육’ 강좌를 교양교과목으로 개발하 여 운영한 사례연구이다. ‘글로벌 시민교육’ 강좌는 문헌연구와 교과개발자 콜로키엄을 통해 개발 되었으며, 이후 교양교과목 강좌로 개설되어 2학기 동안 운영되었다. 강좌는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이론 강의, 플립러닝, 토론 및 발표, 팀 프 로젝트 등의 다양한 교수법으로 운영하였다. 이는 ‘범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라 (Think globally, act locally)’는 글로벌 시민의식을 기조로, 지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가 치, 태도의 조화로운 함양을 추구하였다. 강좌에 대한 평가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2번(중간평가, 수강 이후 평가)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 를 토대로 연구자가 직접 2학기에 걸쳐 강좌를 운영하면서 느낀 수업 운영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 였다. 이는 점차적으로 대학에 개설될 글로벌 시민교육 강좌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실제 강좌 운 영사례에 기초하여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둔다. 글로벌 시민교육은 어느 한정 시기에만 제공되어야 할 교육이 아닌, 전생애주기별 단계로 진행 되어야 한다. 즉, 글로벌 시민교육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평생 동안 필요한 교육이며, 이러한 교육은 이론과 함께 참여 및 실천 지향적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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