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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DYNA를 이용한 SUV와 승용차의측면충돌 특성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Side Impact Characteristics Occurred from SUV-to-Passenger Car using LS-DYN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ide Impact Characteristics Occurred from SUV-to-Passenger Car using LS-DYNA
Authors
임종한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Side Impact; LS-DYNA; Coefficient of Restitution; Crsach detecting time; Depth of Penetration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8, no.2, pp.217 - 226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17
End Page
2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83
DOI
10.7236/JIIBC.2018.18.2.217
ISSN
2289-0238
Abstract
차량의 측면은 전면이나 후면과 다르게 비대칭으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측면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가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탄성 및 소성 변형이 일어날 때 운동에너지가 차체로 흡수되어 운동량이 감소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분석은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분석하며 차체의 변형에 따른 에너지 흡수량은 반발계수를 적용해 그 오차를 보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구조와 각 부품의 재료특성을 적용한 유한요소 차량모델을 LS-DYNA로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SUV와 승용차의 측면충돌에서 차량의 접촉부위에 따른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실제 교통사고 사례에 적용하였을 때 결과오차의 개선효과를 얻었다.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도출한 초기입력값을 적용했을 때 기존의 분석기법보다 해석의 신뢰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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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Jong Han
Engineering (기계·스마트·산업공학부(기계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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