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로의 전이에 관한 유아교사와초등학교교사의 인식 연구A Research about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Children's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s
- Other Titles
- A Research about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Children's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s
- Authors
- 허혜경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전이; 전이활동; 비고츠키; 비계설정; 근접발달영역; transition; transition practice; Vygotsky; scaffolding; ZPD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5, pp.163 - 19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5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02
- DOI
- 10.22251/jlcci.2018.18.5.163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로의 전이와 관련한 유아교사들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의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 21명에 대하여 심층적 인터뷰를 시행하고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1)초등학교로 전이하는 아이에 관한 초등교사의 정보수요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생각은 편차가 크고 초등교사들의 실제적 관심도 상이하다는 것, (2)초등교사들은 아이의 개별적 지적발달수준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필요성에 대하여 견해가 갈리고, 유치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아이에 관한 정보를 불신하며, 이를 유치원으로부터 전달받을 필요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 (3)유아-초등교사들이 공통적으로 전이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현가능성에 대하여는 부정적이며 유아교사와 초등교사가 협동해야하는 전이활동에 대하여 양측이 모두 상대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 (4)유아-초등교사 사이에 정보공유를 위한 시스템이 가동되지 않아 정보의 흐름과 경로는 막혀있고, 양측 모두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 등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0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