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와 부모의 놀이성The playfulness of parents and teacher influencing the peer play behavior of children

Other Titles
The playfulness of parents and teacher influencing the peer play behavior of children
Authors
변혜원오한나정미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또래 놀이행동; 놀이성; 교사; 부모; Peer play behavior; Playfulness; Teacher; Parents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7, no.1, pp.277 - 297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277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11
DOI
10.21183/kjcm.2018.03.17.1.277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와 부모의 놀이성이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3-5세 유아의 교사 83명, 유아-부모(아버지, 어머니) 약 450여 쌍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주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놀이성의 영향은 교사의 놀이성이 부모의 놀이성보다 더 큰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성 요인 중 교사의 재미탐닉, 비억제적 놀이성향과 어머니의 재미탐닉은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이 긍정적이 되도록 돕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놀이성 요인 중 부모와 교사의 즉흥성은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놀이를 지도하고 개입하는 성인의 놀이성향이 재미를 추구하고자 하는 내적동기가 높고, 자유로운 성향이면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이 긍정적이 되도록 돕는다. 반면 계획적이지 않고 비일관적인 성인의 반응이나 지도는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기초로 교사와 부모의 유아 놀이지도 및 놀이 양육행동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