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교육에 참여한 할머니들의 ‘조모됨’의 변화Changes in grandmotherhood participating in education program for grandparents
- Other Titles
- Changes in grandmotherhood participating in education program for grandparents
- Authors
- 이영은; 강수경; 정미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조부모교육 프로그램; 조모됨의 변화; 과정평가; Education Programs for Grandparents; Change in Grandmotherhood; Process Evaluation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1, pp.261 - 28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8
- Number
- 1
- Start Page
- 261
- End Page
- 2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59
- DOI
- 10.18023/kjece.2018.38.1.011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손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할머니가 조부모 교육에 참여한 이후 손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과 가치, 태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분석함으로 ‘조모됨’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2015년 11월에 진행된 조부모교육에 참여한 할머니 6명을 대상으로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의 방법으로 조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였다. 면담, 현장일지, 연구자 저널, 기타자료 등을 수집하였고, 순환적 과정의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세 가지 측면에서 변화되었다. 첫째, 가치관의 변화: 손자녀 삶의 조타수가 되도록, 둘째, 역할의 변화: 영향력 있는 할머니, 셋째, 관계의 변화: 할머니, 세대 간의 교량이다. 본 연구는 손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조모됨’의 의미를 재조명했을 뿐아니라 손자녀 양육 지원을 위한 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내용을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5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