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30년대 上海의 대학교육과 청년학생의 사회 개혁 활동 - 시장, 정치권력 그리고 학생운동University Education and Community Reform Activities in Shanghai during the 1920-30s : Market, Political Power, and Students’ Movements
- Other Titles
- University Education and Community Reform Activities in Shanghai during the 1920-30s : Market, Political Power, and Students’ Movements
- Authors
- 정문상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호서사학회
- Keywords
- Cooperative Movement; Rural Revival Movement; Fudan University; Daxia University; Shanghai; Social Reform; Youth Students; 합작사운동; 농촌부흥운동; 복단대학; 대하대학; 상해; 사회 개혁; 청년학생
- Citation
- 역사와 담론, no.85, pp.423 - 456
- Journal Title
- 역사와 담론
- Number
- 85
- Start Page
- 423
- End Page
- 4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208
- ISSN
- 1226-8089
- Abstract
- 5·4운동을 통해 ‘심적 혁명’을 겪은 중국의 청년학생들은 이후 중국의 개혁과 변화를 이끄는 주요 사회세력으로 부상했다. 상해의 청년학생들은 자신들이 품었던 사회 변화와 변혁의 의지와 열망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하였다. 이 글은, 학교당국의 지원 아래 학내에서 청년학생에 의해 시도된 사회 변혁 방안에 주목하고, 그 예로 1920년대 복단대학 학생들의 『평민』발간 및 합작사운동과 1930년대 대하대학 학생들의 민중야학 및 농촌부흥운동을 분석했다.
두 운동은, 비록 추진 주체와 그 시기가 달랐지만 공통점이 있었다. 첫째 두 운동은 두 대학 학생들이 품고 실천하고자 했던 사회 개혁 방안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둘째, 두 대학 학생들의 사회 개혁 방안이 합작사운동으로 그리고 농촌부흥운동으로 전환되고 확장될 수 있었던 것은 학교당국의 지원에 힘입은 바 컸다. 가장 중요한 지원은, 이들 활동을 교육과정과 연계시킨 것이었다. 합작사운동은 商科의 교육과정, 그리고 농촌부흥운동은 교육전공의 학과의 교육과정과 연계되었다.
학교당국이 두 운동을 교육과정에 연계시킨 이유는 학교당국이 지역적, 시대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 한 시도와 관련이 깊었다. 복단대학은 경제도시 상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상과를 개설하여 운영해야 했으며, 경쟁력 있는 학과 운영을 위해서는 특색 있는 상과 운영 프로그램이 필요했다. 대하대학의 운영에 국민정부의 교육정책은 큰 영향을 미쳤다. 국민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대하대학은 실용교육을 위주로 한 구조개혁을 진행했고 그 결과 교육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변화했다. 대하대학은 교육 전공 학생들에게 제공할 교육 프로그램으로 농촌부흥운동을 적극 지원했다. 농촌부흥운동은 교육전공 학생들의 연구와 실습 활동의 일환으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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