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 설계 방안A Music Appreciation Instructional Design Plan Using the Storytelling Technique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 Music Appreciation Instructional Design Plan Using the Storytelling Technique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윤지영김설화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Key Words: Music Appreciation; Music Appreciation Instruction; Storytelling Technique; Instructional Model Development; Music Education; 핵심어: 음악 감상; 음악 감상 수업; 스토리텔링 기법; 수업모형개발; 음악교육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3, pp.431 - 446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431
End Page
4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8920
ISSN
2093-8721
Abstract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 설계 방안윤 지 영ㆍ김 설 화 요약: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음악 감상교육,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모형을 설계하여 예시곡 「빌헬름 텔 서곡」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새로운 수업 방식의 접근으로 예술적 경험과 창의성과 표현력의 신장이 가능할 것이다. 셋째, 예술적 표현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스토리텔링 학습법의 적용을 통해 음악 감상 교육의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음악 감상 수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음악 감상, 음악 감상 수업, 스토리텔링 기법, 수업모형개발, 음악교육 □ 접수일: 2020년 5월 27일, 수정일: 2020년 6월 14일, 게재확정일: 2020년 6월 20일* 주저자, 가천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강사(First Author, Lecturer, Gachon Univ., Email: jyyoonpf@gmail.com) ** 교신저자,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박사과정 수료(Corresponding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Sungkyunkwan Univ., Email: xuehuakim810@naver.co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