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체육수업 운동시간과 건강상태에 따른 정서문제,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Exercises Time and Health Status on Emotional Problem and Learning Habit for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s of Exercises Time and Health Status on Emotional Problem and Learning Habit for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문우림김근국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핵심어: 고등학생; 체육수업 운동시간; 건강상태; 정서문제; 학습습관; Key Words: High School Students; Exercise Time; Health Status; Emotional Problem; Learning Habit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3, pp.1633 - 1648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1633
End Page
16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8922
ISSN
2093-8721
Abstract
고등학생의 체육수업 운동시간과 건강상태에 따른정서문제,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문 우 림ㆍ김 근 국 요약: 이 연구는 고등학생의 체육수업 운동시간과 건강상태에 따른 정서문제와 학습습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진행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자료를 통해 총 6,246명 중 결측치가 있는 112명을 제외한 6,134명을 최종 분석에 사용했으며, PASW 25.0 version program을 통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첫째, 운동시간은 1학년, 2학년은 2시간, 3학년은 없다가 가장 많았고, 남자는 2시간, 여자는 없다가 가장 많았으며, 건강상태는 건강한 편이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운동시간에 따른 정서문제는 공격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차이가 있었으며, 학습습관은 학업시간 관리를 제외한 모든 요인이 차이가 있었다. 셋째, 건강상태에 따른 정서문제와 학습습관은 모든 요인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이 겪는 정서문제와 효율적인 학습습관은 체육시간 운동시간이 건강한 정신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현장 교사들이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고등학생, 체육수업 운동시간, 건강상태, 정서문제, 학습습관 □ 접수일: 2020년 6월 12일, 수정일: 2020년 6월 25일, 게재확정일: 2020년 6월 28일* 주저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운동재활복지학과 석사과정(First Author, Master’s Course, Gachon Univ.) ** 교신저자, 가천대학교 겸임교수(Corresponding Author, Adjunct Professor, Gachon Univ., Email: 3k4412@hanmail.ne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