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이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multimedia utiliz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child interaction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ultimedia utiliz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child interactions
Authors
이현지강수경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Keywords
multimedia utilization;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teachers; 멀티미디어 활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사
Citation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5, no.1, pp.139 - 158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9724
DOI
10.52384/JECEC.2020.5.1.139
ISSN
2508-4712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의 만 3­5세를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2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평균 4.0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효과 인식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높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교사경력에 따라 1­3년 경력의 교사가 발달을 지원하는 상호작용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5년 이상 경력 교사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멀티미디어 활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서는 교사 경력이 5년 이상인 경우가 1년 미만인 경우에 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담당유아연령이 만 4세인 경우 만 3세인 경우에 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가 멀티미디어 활용의 효과를 높게 인식할수록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멀티미디어 활용 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