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행 역량 평가틀 개발: 설계기반연구Development of project performance evaluation framework in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Design-based research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project performance evaluation framework in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Design-based research
- Authors
- 정윤숙; 유지원; 손나영
- Issue Date
- Jun-2020
- Publisher
- 한국교육평가학회
- Keywords
- project-based learning; competency-based evaluation; competency model; evaluation framework; design-based research; 프로젝트 기반 학습; 역량 평가; 역량모델; 평가틀 개발; 설계기반연구
- Citation
- 교육평가연구, v.33, no.2, pp.455 - 486
- Journal Title
- 교육평가연구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455
- End Page
- 4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9734
- ISSN
- 1226-3540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역량 함양에 효과적이라 논의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학습성과를 학생의 프로젝트 수행 능력으로 정의하고, 학습자가 실제 수행과정에서 보인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틀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는 설계기반연구 방법을 적용하였고, 수업에서 평가를 실행할 교수자들이 함께 평가도구 개발 과정에 참여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관련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도출한 역량모델 구성안과 역량 평가지표는 총 4차의 형성적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개선하여 도구의 현장적용성과 타당도를 높였다. 최종 확정된 평가틀은 5개 역량과 총 49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되었으며, 2019학년도 2학기 33개의 프로젝트 교과에 실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역량평가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정규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실제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역량 평가를 실천하는데 기여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