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당면 과제와 개선 방향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Authors
백승수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핵심역량; 핵심역량기반교양교육; 핵심역량진단도구; 역량기반교육; 대학기본역량진단; 교양교육; Core Competency; Core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Core Competency Assessment Tool; Competency-based Education; University basic Competency Assessment; Liberal Arts Educa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4, no.3, pp.11 - 23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4739
ISSN
1976-3212
Abstract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이 대세다. 이 글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최대한 노출하면서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를 도출하고 나아가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핵심역량은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의해서 도입되었다. 교육부는 ACE 사업에 이어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역량기반교육을 정책지표로 유도하고 있다. 외재적 목적에 의한 역량교육은 캐치프레이즈식, 짜맞추기식, 형식주의, 측정주의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개선을 위해서는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을 내재적으로 정당화하고, 핵심역량 모델의 진화를 반영한 21세기 교육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인성, 지성, 역량이 균형있게 융합된 교육 체험 및 학습 경험을 보편화하고, 학생 개개인의 문리의 터득과 내공에 근거하는 존재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핵심역량이 교양교육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정상화를 훼방 놓는 또 다른 왜곡이 되어서는 안 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Seung Su photo

Paek, Seung S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