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자본이 패션스타일과 컬러 이미지 성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ultural Capital on Fashion Style and Color Image Orienta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Cultural Capital on Fashion Style and Color Image Orientation
Authors
김정실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문화자본; 패션스타일; 컬러 이미지; Cultural Capital; Fashion Style; Color Image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57, pp.219 - 228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57
Start Page
219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36
DOI
10.21326/ksdt.2017..57.019
ISSN
2233-9205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까지의 여성소비자 30명을 연구대상으로 마케팅 소비자행동분야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문화자본이 패션스타일 성향과 컬러 이미지 성향 등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자료분석은 SPSS 18.0 f0r Window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변수들의 측정에 사용된 척도들의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측정항목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과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 하였다. 연구결과 문화 활동 종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선호하는 컬러이미지는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자본만이 패션스타일의 다양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활동만이 선호컬러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과시소비성향이 높으면 선호컬러 이미지가 2,5개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이 50~60대 세대들에게는 패션스타일과 컬러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문화예술 활동은 변인들간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패션산업의 디자인과 마케팅활동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