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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교육의 지속효과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for Nursing Students

Other Titles
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for Nursing Students
Authors
안명숙조현숙엄동춘지현희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
Keyword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ing; Education; Attitude; Knowledge; 심폐소생술; 간호; 교육; 태도; 지식
Cit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3, no.4, pp.441 - 451
Journal Title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441
End Page
4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45
DOI
10.5977/jkasne.2017.23.4.441
ISSN
1225-9578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미국심장협회의 지침을 따른 의료인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교육직후, 교육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지속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 단일 실험군 반복 측정설계를 적용하였다.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후 3개월부터는 교육직후보다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지식, 능숙도 정도가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으로 볼 때 태도에서는 실습병원 내에서 기본 심폐소생술 시행의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지식은 흉부압박, 기도유지, 성인과 소아소생술 등 모든 세부항목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고, 능숙도 역시 모든 세부항목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이 교육직후의 수준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교육 후 재교육의 시점은 교육 후 3개월 이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적절한 시점에 제공되는 기본 심폐소생술의 재교육은 간호학생의 성공적인 기본 심폐소생술로 위급한 심정지 상황에서 대상자의 효과적인 회복을 도울 것이다. 앞으로 미래의 의료전문인 간호사로서 역량을 키워야할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이 교육직후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교육기관이나 병원에서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운용을 권장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단일군 시계열 설계로 제 3변수의 개입 문제 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대조군을 두어 본 심폐소생술 교육 후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확인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간호사와 비교연구, 대상자와 연구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후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평가하는 반복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교육의 지속효과를 평가했으나 향후에는 객관적인 측정도구로 평가함으로서 재교육의 시점을 확인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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