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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또래주도성 척도 개발 및 내적 구조 탐색The Development and Inner Structure Exploration of a Scale to Measure the Peer Initiative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Inner Structure Exploration of a Scale to Measure the Peer Initiative of Young Children
Authors
변혜원성지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Keywords
peer initiative; explorator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scale development; 또래주도성; 탐색적 요인분석; 탐색적 구조방정식 모형; 척도 개발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30, no.3, pp.1 - 24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22
ISSN
1229-0718
Abstract
본 연구는 또래주도성 측정문항을 개발하여 만 3-5세 유아 327명을 대상으로 또래주도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SPSS 21.0과 MPLUS 7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척도의 구조는 총 2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39개 문항이 선정되었다. 요인명은 ‘친화적’과 ‘비친화적’ 또래주도성으로 각각 명명하였고, 요인 간 상관은 r=.33, p<.01으로 나타났다. 문항번호(오차상관 문항 No) 2(1), 4(5,8), 12(8), 28(23), 36(33), 38(13,22), 39(36)간에 측정오차 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주도성은 놀이 과정에서 또래를 통제하거나 주도하는데 관심을 보이는 유아의 역할로 친화적으로 놀이를 주도하는 유아는 놀이정의, 설명, 제안, 정보제공, 협상하는 행동을 통해 놀이를 잘 진행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비친화적으로 놀이를 주도하는 유아는 놀이명령, 거절, 강요, 무시하는 행동으로 친구를 통제하는 경향이 있다. 본 척도의 공인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리더십 척도의 ‘주도성’ 요인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또래주도성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리더십 간에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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