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의 글과 그림 관계 유형에 따른 아버지 그림책 읽어주기 양상The Aspects of Fathers’ Picturebook Reading according to the Types of 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of Picturebooks

Other Titles
The Aspects of Fathers’ Picturebook Reading according to the Types of 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of Picturebooks
Authors
조경희조명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글과 그림 관계; 그림책 읽기; 아버지; verbal and image relationship; picturebook reading; father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8, pp.717 - 74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8
Start Page
717
End Page
7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46
DOI
10.22251/jlcci.2017.17.18.71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의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아버지의 그림책 읽어주기 양상이 어떤지를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 4명과 아버지를 대상으로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버지의 읽어주기 양상을 탐색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대응관계에서는 글과 그림으로 그림책의 제목과 인물(생김새, 이름), 배경(장소, 풍경), 사건(행동의 변화, 원인)을 연결시켰고, 방법으로 글에 있는 것을 그림에서 확인, 설명, 확장, 그림에 있는 것을 글로 확인, 글과 그림으로 함께 설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완관계에서는 글과 그림으로 제목과 인물(이름, 생김새), 배경(장소), 사건(행동원인, 추측, 결과)을 연결시켰다. 방법으로 글을 읽고 그림을 추측하게 한 후 그림을 확인, 그림을 보고 글을 추측하게 한 후 다시 그림을 확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위관계에서는 그림책의 제목과 작가, 인물(화자, 생김새), 배경(장소), 사건(행동, 연결성, 결말)을 글과 그림으로 연결시켰다. 방법으로 글을 읽고 그림과 비교, 그림을 추측, 그림을 설명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서사이론을 중심으로 논의한 결과 그림책읽기는 이야기 요소와 이야기의 전달 방식에 관한 것이다. 그림책의 이야기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이며, 이야기 전달방식은 글과 그림이다. 글과 그림의 관계 유형에 따라 전달방식의 차이가 있으므로 아버지와 유아와 함께 공동으로 의미구성을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논의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