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입양아동의 학업성취수준과 영향 요인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chievement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in Korea
- Other Titles
-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chievement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in Korea
- Authors
- 안재진; 최운선; 변미희; 권지성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사회복지학회
- Keywords
- 입양아동; 학업성취도; 입양아동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domestic adopted children; school achievement; Panel study on the Korean adopted children
- Citation
- 한국사회복지학, v.69, no.3, pp.141 - 164
- Journal Title
- 한국사회복지학
- Volume
- 69
- Number
- 3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11
- DOI
- 10.20970/kasw.2017.69.3.006
- ISSN
- 1229-513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도 수준과 관련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경우, 그동안 다양한 발달측면에서 관심을 받아왔으나 지금까지 국내입양아동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입양아동발달에 관한 종단연구의 제5차 양적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 때에는 일반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중학교 진학이후 일반아동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양아동의 전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급과 모의 학력, 연장아 여부, 아동의 자존감과 학교적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목별로 구체적인 영향요인들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으며, 앞으로 필요한 후속연구들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정책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