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지향 자연친화교육에서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The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forming nature-friendly education orienting sustainable development

Other Titles
The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forming nature-friendly education orienting sustainable development
Authors
지옥정김경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지속가능발전지향 자연친화교육; 유아 교사; 사례 연구; Nature friendly education orienting sustainable development; Early childhood teacher. Case study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7, no.3, pp.435 - 45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435
End Page
4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71
DOI
10.18023/kjece.2017.37.3.020
ISSN
1226-9565
Abstract
연구 목적은 지속가능발전지향 자연친화교육에서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연구참여자는 6개 기관의 4, 5세반 교사 8명으로 이들은 유아들과 지역사회내 공원에서 ‘공원의 살아있는 것’ 주제로 지속가능발전지향 자연친화교육을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기간은 2016년 3월부터 2016년 5월 초까지이며, 이 기간 중 연구자료로 수업일지 및 교사저널, 1주 1회씩 총 4회의 연구자들과 교사들 간 정기모임 기록, 연구자들과 교사들이 주고받은 이메일 등을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 분류, 관련짓기의 순환적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은 크게 자연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불충분한 교육에 머무름, 자연(물) 이용과 자연 존중 간의 갈등, 생태계의 상호연결성 지도 시 혼란, 자연에 대해 교사교육 받은 것을 적용하는 것의 어려움, 지역사회와의 협조 한계와 같이 5가지로 추출되었다. 이런 결과에 기초하여 크게 3가지 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