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영재성 척도 개발 연구A Study on a Checklist for Able Preschoolers(CAP)

Other Titles
A Study on a Checklist for Able Preschoolers(CAP)
Authors
김경숙박경빈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영재학회
Keywords
유아영재; 영재성척도; 교사용 척도; 실행기능; Gifted Children; Gifted rating scale; Teacher’s scales; Executive Function
Citation
영재교육연구, v.27, no.2, pp.181 - 202
Journal Title
영재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81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79
ISSN
1598-83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와 유아교사가 간편하게 영재성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유아 영재성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예비연구를 통하여 문항을 확정하고 경기도 소재 유아교육기관 만 3~5세 유아 204명 대상으로 1차 연구를 실시한 후 2차 연구는 만 5세 유아 16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술통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적 특성(IT), 동기적 특성(MO), 창의적 특성(CR), 리더십(LD)의 4요인 28문항으로 최종 구성하였다. 신뢰도는 지적 특성 .93, 동기적 특성 .84, 창의적 특성 .87, 리더십 .87의 내적일치도를 보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아동 실행기능과 상관을 통해 준거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여 유아 영재성 척도는 교사용 척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아영재성 척도는 Checklist for Able Preschoolers(CAP)라고 명명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