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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특징이 TAM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on T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on TAM
Authors
김철중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모바일의 접근성; 신속성; 융합성; 정보성; TAM; Mobile Accessibility; Speed; Convergence; Intelligibility; TAM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20, no.3, pp.115 - 126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1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006
DOI
10.17961/jdmr.20.3.201706.115
ISSN
2384-0137
Abstract
모바일이 일상생활에서 상용화 되었다. 이와 같은 상용화의 이유에는 모바일 특징의 용이함을 들 수 있다. 모바일정보검색의 신속성을 들 수 있다. 융합성은 정보검색과 동영상 시청, 게임하기, 음악듣기 다양함을 추구할 수 있다. 신속성의 경우 모바일의 정보검색을 통하여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바일의 요인이 TAM의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의 특성요소인 접근성, 신속성, 융합성, 정보성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그리고 TAM의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모형으로 작성하였다. 자료의 수집기간은 2016년 11월 1-25일까지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조사에 적합한 307부를 조사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장소는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접근성과 유용성, 접근성과 용이성, 신속성과 유용성의 관계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하지만 신속성과 용이성, 융합성과 유용성, 융합성과 용이성, 정보성과 유용성, 정보성과 용이성, 용이성과 유용성의 관계는 유의함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모바일접근의 편리함이 TAM모델의 용이성과 유용성과 영향의 관계가 미미하다고 조사되었다. 그리고 모바일의 신속성은 TAM모델의 유용성과 영향의 관계가 미미하다고 조사되었다. 빨리 찾은 정보가 반드시 유용한 정보라 할 수 없다. 융합성은 TAM의 용이성과 유용성과 영향의 관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의 활용도가 다양함을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의 특징요인이 TAM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판매자와 수요자에게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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