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인의 연령대에 따른 건강관련 삶의 질(EQ-5D)에 대한주요 요인 분석Important significant factors of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EQ-5D) by age group in Korea based on KNHANES(2014)

Other Titles
Important significant factors of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EQ-5D) by age group in Korea based on KNHANES(2014)
Authors
오현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Keywords
국민건강영양조사; 베이지안 순서형 프로빗모형; 삶의 질; EQ-5D; Bayesian ordered probit model; EQ-5D; HRQOL; KNHANES
Citation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8, no.3, pp.573 - 584
Journal Title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573
End Page
5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041
DOI
10.7465/jkdi.2017.28.3.573
ISSN
1598-940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의 연령대에 따라 건강관련 삶의 질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효과를 분석, 비교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14년도 제 6기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에 참여한 19세 이상의 성인 5,976 명이며 EQ-5D 점수를 삶의 질에 대한 평가 척도로 이용하였다. 연령대는 젊은층(19세-39세), 중년층 (40세-65세), 노년층 (66세 이상)으로 나누었고 각 연령층에서 총 29개의 요인들에 대하여 베이지안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전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삶의 질에 주요한 효과를 나타내는 요인은 성별, 건강에 대한 주관적 인식의 정도, 스트레스, 각종 질병요인들이다. 여성의 삶의 질은 남성보다 낮고 건강에 대한 주관적 인식의 정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으며 스트레스는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특히, 노년층에서 남녀간 차이와 건강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의한 차이가 두드러 졌다. 질병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그 정도는 중년층, 젊은층, 노년층 순이다. 연령집단을 비교했을 때, 중년기에는 직업 활동이 삶의 질에 주요한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노년기에는 앉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비만 정도가 심할수록 삶의 질이 낮고 걷기를 자주 할수록 삶의 질이 높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응용통계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Hyun Sook photo

Oh, Hyun Sook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Applied Statis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