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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수에 있어 한자 읽기 교육의 문제 - 중국 어린이의 한자 읽기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針對韓國學齡兒童的對韓漢語識字教學問題: 中國兒童識字研究的啟示

Other Titles
針對韓國學齡兒童的對韓漢語識字教學問題: 中國兒童識字研究的啟示
Authors
신수영金善娥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Keywords
Chinese characters; Korean children; Reading; Visual processing; Phonological awareness; Cognitive development; 한자; 읽기; 시각 처리; 음운 인식; 인지 발달; 漢字; 韓國兒童; 閱讀; 視覺加工; 語音意識; 認知發展
Citation
漢字漢文敎育, v.1, no.42, pp.139 - 163
Journal Title
漢字漢文敎育
Volume
1
Number
42
Start Page
139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043
ISSN
1598-1363
Abstract
한국 어린이들이 중국어를 배우면서 접하는 한자의 학습에 대해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경험에 근거한 교수법과 방법론 위주로 논의가 이루어지며, 무엇을, 언제,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학습자의 연령 요소와 그에 따른 인지 발달과 관련된 고려가부족한 편이다. 본고는 이에 중국 어린이의 한자 읽기에 대한 실증적 연구들을 검토함으로써 한국어린이의 한자 교육에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알파벳 등 표음문자를 사용하는 어린이가 발달적 읽기 장애가 있는 경우, 이들의 기억력 장애는 시각적-공간적자극 처리 능력보다는 음운 인식 능력과 관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중국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많은 연구들이 중국어 읽기 능력의 습득에서 작업 기억의 중요성을 조사하여, 중국어 한자 읽기에서 음운 인식과 시각적 자극에 대한 처리의 기능을 다각도로 관찰,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어느 한쪽을 지지하는 유력하고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는다. 다만 중국 어린이 학습자가 언어적 환경과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한자 읽기 습득에 있어 음운과 시각적 정보, 두 유형의 인지적처리 기술이 서로 다른 처리 기제를 가질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두 한자 변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한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및 학습에서도 한자읽기의 교수와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요목과 교수방식을 선택해야 하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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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Humanities (Department of Oriental Languages and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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