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커뮤너티 기반 그룹컨설팅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경험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Community-based Group Consulting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Other Titles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Community-based Group Consulting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Authors
박수경정미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urriculum Implementation; Teacher Community; Early Childhood Teacher; Group Consulting; 교육과정 실행; 교사커뮤너티; 유아교사; 그룹컨설팅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4, pp.629 - 64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629
End Page
6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123
DOI
10.5392/JKCA.2017.17.04.629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커뮤너티에서 유아교사들이 그룹컨설팅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12명이었으며, 10개월 동안 커뮤너티 기반 그룹컨설팅에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된 다양한 전략을 서로 나누고 실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이라는 틀을 다시 바라보게 되면서 단지 문서상의 교육과정이 아닌 맥락화된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자로서 스스로를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둘째, 교사들은 교육 계획과 실제를 넘나들면서 실천 가능성의 숲을 서로 공유하였다. 셋째, 그룹컨설팅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면서 교육과정 실행의 맥락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다. 넷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 여전히 복잡하고 상황적인 딜레마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너티 기반 그룹컨설팅의 유용성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