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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학교적응기대가 자녀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Expectation of Child’s School Adaptation on School Readiness as for their Child’s Gender

Other Titles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Expectation of Child’s School Adaptation on School Readiness as for their Child’s Gender
Authors
윤정순이미현이유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Mother’s Parenting Stress; School Adaptation; School Readiness;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학교적응기대; 학교준비도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6, no.1, pp.131 - 155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148
DOI
10.21183/kjcm.2017.03.16.1.131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학교적응기대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을 비교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는 유치원의 만5세 유아와 그 어머니 255명을 대상으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척도, 학교적응기대 척도, 학교준비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학교적응기대, 학교준비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남아와 여아의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학교적응기대, 학교준비도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성별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학교준비도에 부적 영향, 학교적응기대에는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아의 설명력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돕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학교적응기대를 이해하는데 남아와 여아의 영향력의 차이가 남을 밝히고 있으므로 유아의 성별에 따라 부모 양육방법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준비도에 관한 유용한 자료를 확보하여 적절한 부모교육이나 상담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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