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학전문대학원생의 학습양식, 시간관리 능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tudents’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tudents’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윤소정박귀화
Issue Date
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학습양식; 시간관리; 학업성취; 의대생;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Medical student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12, pp.361 - 369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12
Start Page
361
End Page
3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38
DOI
10.14257/ajmahs.2017.12.81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전원 1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양식과 시간관리 능력을 파악하고 학업성취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2012학년도부터 2014학년도까지 의전원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분석대상은 111명이었다. 연구도구는 학습양식검사와 시간관리 능력를 사용하였고, 학업성취도는 성적을 상중하 3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χ2, 다변량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성별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는 시각적-언어적 유형(χ2=3.878, p<.05), 연속적-포괄적 유형(χ2=4.333, p<.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시각적-언어적 유형(χ2=3.790, p<.05), 연속적-포괄적 유형(χ2=6.643, p<.05), 귀납적-연역적 유형(χ2=4.378, p<.05)이 학업성취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학업성취 집단에 따른 시간관리 능력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05). 본 연구가 학습양식과 시간관리 능력을 고려한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의과대학 > 의예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wi Hwa photo

Park, Kwi Hwa
College of Medicine (Premedical Cours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