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유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현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22:42:01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비교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5세반 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를 활용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실행정도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정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역할의 인식과 실행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인식과 실행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정서 지원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는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아 현행 수준을 유지해도 좋으나, 학습능력 향상 및 교수계획은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아 이들 역할에 대한 인식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와의 협력은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상이한 양상을 보였으며 전문성 하 집단의 경우 인식도와 실행도 모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초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fo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Comparison by Level of Their Professionalism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7.17.24.6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4, pp.697 - 71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02293 | - |
dc.citation.endPage | 718 | - |
dc.citation.startPage | 69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유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초연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 역할인식 및 실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 전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