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 비교Analysis of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fo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Comparison by Level of Their Professionalism
- Other Titles
- Analysis of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fo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Comparison by Level of Their Professionalism
- Authors
- 이유미; 이미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초연계; 유아교사 역할인식 및 실행; 유아교사 전문성;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4, pp.697 - 71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4
- Start Page
- 697
- End Page
- 7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46
- DOI
- 10.22251/jlcci.2017.17.24.69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비교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5세반 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를 활용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실행정도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정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역할의 인식과 실행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인식과 실행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정서 지원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는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아 현행 수준을 유지해도 좋으나, 학습능력 향상 및 교수계획은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아 이들 역할에 대한 인식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와의 협력은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상이한 양상을 보였으며 전문성 하 집단의 경우 인식도와 실행도 모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초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4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