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 비교Analysis of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fo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Comparison by Level of Their Professionalism

Other Titles
Analysis of Difference i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fo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Comparison by Level of Their Professionalism
Authors
이유미이미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초연계; 유아교사 역할인식 및 실행; 유아교사 전문성; professionalism of early childhood teacher; continuity between nursey and primary education; perception and practice of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4, pp.697 - 71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4
Start Page
697
End Page
7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46
DOI
10.22251/jlcci.2017.17.24.69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비교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5세반 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를 활용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실행정도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정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수준별로 역할의 인식과 실행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의 인식과 실행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 전문성 상·하 집단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정서 지원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는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아 현행 수준을 유지해도 좋으나, 학습능력 향상 및 교수계획은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아 이들 역할에 대한 인식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와의 협력은 전문성 상·하 집단 간 상이한 양상을 보였으며 전문성 하 집단의 경우 인식도와 실행도 모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초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