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WIM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통한 교량 설계활하중 KL-510의 모멘트 효과 분석Analysis of Moment Effect of Bridge Design Live Load KL-510 by Statistical Analysis of WIM Data of Expressway
- Other Titles
- Analysis of Moment Effect of Bridge Design Live Load KL-510 by Statistical Analysis of WIM Data of Expressway
- Authors
- 백인열; 정길환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eywords
- 한계상태설계법; KL-510; 연행 트럭 효과; WIM 자료; 통계적 추정; 교량 설계; 활하중; Limit state design method; KL-510; Multiple truck effect; WIM data; Statistical estimation; Bridge design; Live load
- 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9, no.6, pp.467 - 477
- Journal 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29
- Number
- 6
- Start Page
- 467
- End Page
- 4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317
- ISSN
- 1226-363X
- Abstract
- 현행 국내 교량 설계기준의 활하중 모형인 KL-510의 하중 효과를 실측된 통행자료로부터 통계적으로 추정한 트럭의 연행효과및 국내외 관련 설계기준이 하중모형과 비교한다. 과적단속 전후에 고속도로에서 측정된 트럭의 중량 자료를 이용하여 설계기준의 활하중모형 결정과 동일한 과정을 따라서 트럭 중량을 산정하여 그 하중효과를 KL-510과 비교하였다. KL-510은 운행제한중량을 초과하는 트럭을일부 포함하는 자료로부터 추정한 트럭의 연행에 의한 하중효과와 매우 부합하는 결과를 보였다. KL-510은 미국 AASHTO LRFD의 활하중모형과 일관성 있는 결과를 주며, 기존 하중 모형인 DB-24보다 하중효과의 비율이 균일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가상의 하중 모형인KL-510에 해당하는 실제 트럭의 조합을 구성하였으며, 향후 공용중인 교량의 평가와 허가차량의 하중계수 보정에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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