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아시아인의 다층 정체성을 위한 윤리교육 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세키네히데유키-
dc.date.available2020-02-27T22:43:4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87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395-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이 제기되는 가운데 동아시아인의 정체성 형성을 위해 윤리교육의 교육내용 재구성을 제안한 것이다. EU의 통합과정에서 각 구성원들은 ‘유럽’・‘국가’・‘지역(민족)’이라고 하는 세 가지의 정체성, 즉 ‘다층 정체성’이 조성됨으로써 민족이나 국가 간의 분쟁이 완화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이를 동아시아에 적용하면 국가 간의 갈등을 완화시켜 동아시아 공동체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은 교육현장에서 ‘국가’ 수준의 정체성을 강조해 왔다. 필자는 전통문화와 관련되는 교육내용의 재구성을 통해서 ‘다층 정체성’을 구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도덕윤리과교육-
dc.title동아시아인의 다층 정체성을 위한 윤리교육 시안-
dc.title.alternativeTentative Plan of Ethics Education for Multi-layered Identity of East Asian Peopl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338/kojmee.2017..54.1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도덕윤리과교육, no.54, pp.131 - 152-
dc.identifier.kciidART002200256-
dc.citation.endPage152-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title도덕윤리과교육-
dc.citation.number5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세키네히데유키-
dc.subject.keywordAuthor윤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다층 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전통문화-
dc.subject.keywordAuthor동아시아 공동체-
dc.subject.keywordAuthoreth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multi-layered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traditional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East Asian Communi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