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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판사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ies for book publishers of South Korea

Other Titles
A study on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ies for book publishers of South Korea
Authors
서보윤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출판학회
Keywords
출판사;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Book publisher; Social media; Facebook; Marketing strategies
Citation
한국출판학연구, v.46, no.4, pp.63 - 86
Journal Title
한국출판학연구
Volume
46
Number
4
Start Page
63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083
ISSN
1738-0421
Abstract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의 증가와 채널의 확장으로 국내 출판사의 소셜미디어 이용 역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출판사의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마케팅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실태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파악을 통해 향후 활용 방안 제안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보편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채널인 페이스북(Facebook)을 중심으로 하여 국내 출판사의 페이지 개설 및 운영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페이스북의 팬(fan) 수가 1천 명 이상인 85개의 출판사를 대상으로 페이스북 성과분석 툴인 빅풋9(Bigfoot9)을 활용해 세부적인 운영성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출판사의 소셜미디어 활용은 양적으로 증가에도 불구하고 독자 관계 형성이 감소하고 있으며, 독자 반응과 참여 유도에 미흡하여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출판사는 소셜미디어 특성을 적극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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