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공감적 스피치 능력에 관한 연구: 비·언어적 능력 및 토론, 공감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College Students’ Public Speaking Competence: The relationship with Verbal and Non-Verbal Competence, Debate Competence and Empathic Ability

Other Titles
College Students’ Public Speaking Competence: The relationship with Verbal and Non-Verbal Competence, Debate Competence and Empathic Ability
Authors
조윤경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공감적 스피치 능력; 비·언어적 스피치; 토론 능력; 공감 능력; 피드백; Public speaking competence; Verbal and non-verbal elements; Empathic ability; Debate competence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19, no.3, pp.123 - 153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123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106
ISSN
1598-7752
Abstract
본 연구는 스피치 교육에서 강조되는 비·언어적 요인 이외에 청중으로부터 공감을끌어내어 마음을 움직이는 공감적 스피치 능력에 주목하여 공감적 스피치 능력과 비· 언어적 능력, 발표 불안증, 토론 능력(주장 능력, 분석 능력), 공감 능력(관점 취하기, 인지적 공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스피치 관련 요인들이 피드백 필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스피치 수업 수강생 24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비·언어적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발표 불안증은 공감적 스피치 능력에 별다른영향력을 미치지 못하였다. 공감적 스피치 능력은 언어적 능력과 정적 관계를 보였고주장 능력과는 부적 관계를 보였으며, 분석 능력 및 공감 능력과는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피드백 필요성 인식에 대해서는 공감 능력만이 유의한 설명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피치 교육에서 말하기 기술보다는 공감을 끌어내는 소통능력에 집중해야 함을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un Kyoung photo

Cho, Yun Kyoung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