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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 영역 목표 및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Critical Analysis on the Changes of Objectives and Contents of Physical Motor Domain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Other Titles
Critical Analysis on the Changes of Objectives and Contents of Physical Motor Domain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uthors
박성혜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누리과정; 신체운동 영역; 신체활동; 유아; Nuri Curriculum; Physical Motor Domain; Physical Activity; Children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7, no.3, pp.1 - 21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111
DOI
10.22155/JFECE.27.3.1.21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신체운동 영역 목표와 내용의 주요 쟁점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와 내용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을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대강화’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와 내용 개정의 성격을 누리과정 및 해설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는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기본운동 능력’에서 ‘신체활동 참여’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반면, 신체운동 영역의 내용은 교육과정 대강화의 영향으로 ‘복잡화’에서 ‘단순화’로 개정되었다.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 차원에서 방향의 확장성과 목표의 모호성이, 내용 차원에서 유아 신체활동 참여 유형에 따른 교육내용 재구성의 필요성이 개정의 주요 쟁점으로 제시되었다. 향후 신체운동 영역의 개선을 위해 유아 신체활동의 교육적 효과가 반영된 목표 진술이 요구되며, 기본운동, 신체표현활동, 게임 등 다양한 신체활동 유형이 반영된 내용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와 내용 설정을 위한 논리적ㆍ경험적 근거 마련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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