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도네시아 할랄시장에서 한국 화장품과 의료용품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Cosmetics and Medical Products in the Indonesian Halal Marke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Cosmetics and Medical Products in the Indonesian Halal Market
Authors
라공우송진구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통상정보학회
Keywords
할랄인증; 인도네시아; 현시비교우위; 무역특화지수; 수출경합도지수; 불변시장점유율; Halal Certification; Indonesia; Symmetric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Export Similarity Index
Citation
통상정보연구, v.22, no.3, pp.283 - 305
Journal Title
통상정보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83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25
DOI
10.15798/kaici.2020.22.3.283
ISSN
1598-7604
Abstract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 할랄시장에서 한국과 경쟁국의 수출경합도를 분석하고 SRCA와 TSI를 산출하여 경쟁국인 중국, 일본과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경합도 분석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수출경합도는 2012년을 기준으로 2018년 모든 품목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일본의 수출경합도는 몇몇 품목에서 상승하였다. 둘째, SRCA분석에서 보면 중국은 거의 모든 품목에서 1에 근접하여 경쟁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일본의 대 인도네시아 SRCA지수 분석표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보면 중국에 많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의 TSI지수 분석표를 보면 몇몇 품목을 제외하고 1에 근접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역시 대 인도네시아 TSI지수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모든 품목이 경쟁력이 매우 강함(경쟁력 절대우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과 같이 한국 화장품과 의료용품의 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아직까지는 중국과 일본의 상품의 경쟁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은 후발 주자로서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통한 시장접근을 한다면 일본과 중국의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n Gu photo

Song, Jin Gu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