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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입주자 플러스 옵션의 (Plus-option's) 생활문화 체험마케팅이 주거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Plus-option's living culture Experience Marketing of Apartment Tenants on Housing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Plus-option's living culture Experience Marketing of Apartment Tenants on Housing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최정애안미경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Plus Options; Experience Marketing; Residential Satisfaction; Intention to Purchase; Plus 옵션; 체험마케팅; 주거만족; 구매의도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0, no.3, pp.127 - 136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2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36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아파트 플러스 옵션에 있어서 체험마케팅의 각 요인들이 주거만족을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최근 주거자(입주자)의 주거공간에 대한 개념이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에 따라 주거자 행위특성을 바탕으로 기능적, 공간적 변화를 추구하고 있음에 따라 주택 시장에서 건설사를이 공급하고 있는 아파트 플러스옵션을 이해하고, 아파트 내의 일률적인 상품 제공에서 아파트 주거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다향한 주거 상품을 개발하여 아파트 주거만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체험마케팅을 실시하여 입주자의 주거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Plus 옵션 채험을 통하여 체험마케팅 일부 요인이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끼치고 주거만족은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로서 체험마케팅의 요인 중 감각체험, 감성체험, 관계체험은 주거만족도를 높여주는데 유의한 영향을 주고 주거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고 관계체험 또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므로 향후 건설사들은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아파트 플러스 옵션을 개발하고 체험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주거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줄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구매행위를 이끌어 주택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것이다. 분석 결과들에 대해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이 논의되고 추후 연구의 바람직한 방향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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