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서비스를 통한 HMR 제품 구매에 있어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 in Purchasing HMR Products through Subscription Service
- Other Titles
-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 in Purchasing HMR Products through Subscription Service
- Authors
- 이항; 김준환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구독경제; 구독서비스; 소비가치; 소비자태도; 가정간편식; Subscription Economy; Subscription Service; Consumption Value; Consumer Attitude; HMR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9, pp.71 - 79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8
- Number
- 9
- Start Page
- 71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83
- DOI
- 10.14400/JDC.2020.18.9.071
- ISSN
- 2713-6434
- Abstract
- 최근 몇 년 사이에 한국인의 소비 트렌드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쇼핑 방법으로 구독경제가 등장하여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구독경제 기반 구독서비스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태도와 지속사용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구독서비스를 통한 HMR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독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HMR 제품의 소비가치(기능적, 감정적, 사회적, 경제적)는 경제적 가치를 제외하고 모두 소비자태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태도는 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초기단계인 구독서비스에 관련한 학구적 이론 발전에 기여하고, 구독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HMR 관련 기업들에게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글로벌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8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