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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요인이 지각된 가치,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Cosmetics Mobile App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Reu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Cosmetics Mobile App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Reuse
Authors
왕효뢰김영길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Characteristics of Cosmetics Mobile Apps; Perceived Value; Intention to Reuse;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요인; 지각된 가치; 재사용 의도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22, no.3, pp.41 - 57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41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783
DOI
10.34183/KCSMA.22.3.2
ISSN
1229-859X
Abstract
본 연구는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요인을 살펴보고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합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파악한 영향관계는 마케팅전략 실행에 효과적인 시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 전문회사를 통해 최근 6개월 이내에 화장품 모바일 앱을 경험한 소비자 대상으로 설문을 실행하였다. 총 259부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SPSS과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로 가격 할인성, 상호 작용성, 사용 편의성, 정보 제공성 등 4개 하위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의 가격 할인성, 사용 편의성, 정보 제공성 요인이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되었다. 셋째, 화장품 모바일 앱의 특성의 가격 할인성, 사용 편의성, 정보 제공성요인이 재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되었다. 넷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재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 본 연구를 통해 화장품 모바일 앱 소비자들의 이용을 확대시키고 화장품 모바일 앱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자와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케터들에게도 필요할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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